▲ 산동반도의 항구도시 위해(威海, Weihai, 웨이하이)

 

 산동반도의 북단에 위치한 항구도시 및 중국북방의 중요한 군항중의 하나로 청 해군 북양함대의 군항이 있었던 곳이며, 옛 이름은 위해위(威海衛, 웨이하이웨이)다. 중화인민공화국 성립과 함께 위해라고 이름이 고쳐졌으며, 1987년 시로 승격이 되었다. 원래 위해위라는 이름은 홍무(洪武) 31년(1398년)에 왜구의 습격에 대비해 이곳에 기지가 만들어지면서 붙여진 것이라 하는데 지금도 그 잔재인 부두, 포대가 앞바다인 유공도(劉公島) 등에 남아있다.

 

 1984년 중일갑오전쟁이 이곳에서 발발했으며, 1898년 영국에 주권이 넘어갔다가 1930년에 다시 되찾은 역사가 있는 곳이다.

 

 위해시의 총 인구는 약 270만 정도이며 경공업, 조선업, 농수산업 등에 종사하고 있다. 또 위해시는 중국에서 가장 깨끗하고 살기좋은 곳으로 뽑히기도 했는데, 해변을 따라 꽃과 나무들이 아름답게 장식되어 있어 시 전체가 깨끗하고 아름다워 보인다. 이곳에는 유공도와 성산두(成山頭)의 국가급 명승지 외에 "바다에 있는 선산의 조상"이라 불리는 곤영산(昆嶺山)과 중국에서 제일 큰 호수인 천아호(天鵝湖) 등의 유명한 관광지가 자리하고 있다.

 

 위해는 바다를 끼고 있어서 온대해양성기후를 보이며, 연평균 기온은 12℃이고, 연평균 강수량은 800mm로 겨울과 여름에 그다지 춥거나 덥지 않아, 4계절 여행하기에 좋은 조건이다. 기후가 이렇다 보니 골프를 즐기러 오는 사람들도 많다.

 

 

위해 축제

7월의 영성(榮成)국제어민제

 국제적 성격을 띤 민간전통 축제로 이때가 되면, 중국 국내 지역은 물론, 우리나라와 일본의 어민들도 이 축제에 참가해 각자의 민족 전통의 노래와 춤을 추며 한바탕 축제를 연다.

 

5월 20일 - 22일 문등곤유산회(文登昆嵛山會)

 이 축제 기간이 되면 성수관에는 민간예술공연들이 열리며, 도교의 기원을 찾는 여행, 서예석각 문화연구, 무역회담 등의 다양한 프로그램이 진행된다. 매년 우리나라뿐 아니라 일본, 캐나다, 홍콩, 대만 등지에서 많은 사람들이 몰리는 행사이다.

 

 

camera.gif

 관광 명소

당나라 불교사원, 적산법화원(赤山法華院, 츠샨파화위웬)

 적산법화원은 산동성(山東省) 롱청시(榮成市/용성시) 석도진(石島鎭) 북부의 적산 남록에 위치해 있다. 당(唐)대 교동반도에서 최대규모의 불교사원 중 하나로 꼽히며, 오래된 역사를 가지고 있다.

 1987년 일본학계의 저명한 한 인사가 영성시인민정부의 협조아래, 인민폐 200만 위안을 투자해 이곳을 중건했고, 중건사업을 하면서 중국 관련부처와 국제사회에서 투자와 지지를 받게 되었다.

 이곳은 5,000㎡의 부지에 건설되었는데, 당대의 건축양식을 살려 <<입당구법순례행기(入唐求法巡禮行記)>>에 묘사된 모습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다. 산의 남쪽을 기대고 앉아 있는 대웅보전(大雄寶殿)은 이곳의 중요한 건축물로서 보전 안에는 생동감이 넘치면서도 정교한 석가모니의 소상이 자리하고 있고, 전국불교협회의 회장인 조박초(趙朴初) 선생이 직접 쓴 "대웅보전"이라는 글자가 걸려 있다.

 적산법화원은 석도항에서 4km 떨어져 있는데, 청도나 대련 등에서 선박으로 올 수 있어서 교통이 편리한 편이고, 육로를 이용할 경우 위해, 연대, 청도, 북경 등지에서 장거리버스가 있다. 위해공항에서 약 40km 떨어져 있으며 북경, 제남, 광주 등지에서 직항노선이 있다. 특히 위해에서 올 경우 버스로 2시간 소요되는데, 새벽 6시부터 매 15분마다 버스가 출발하고 있으며, 요금은 일인당 10위안이다.

 

 

전진도교(全眞道敎)의 발상지 성수관(聖水觀)

 교동반도의 가장 동쪽에 있는 롱청시(榮成市)에 위치한 도교사원으로써 중국 도교의 일파인 전진도교(全眞道敎)의 발상지이다. 성수관이라는 명칭은사원 내에 성수(聖水)가 있어 붙여진 이름이다. 800여년의 역사를 지닌 이 도교사원은 전진칠자(全眞七子)중 하나인 왕옥양(王玉陽)이 도를 닦은 곳으로 일찌기 명가정 45년 6월 초하루 <重修玉淸宮記/중수옥청궁기>에 이런 글이 기록되어있다고 한다. "왕옥양 진인이 이곳(성수관)을 짓고 도교를 전파하였으며 후에 득도하여 신선이되어 이곳의 도교문화를 더욱 빛나게 하였다."

 사원 내에는 깊은 역사만큼 고목들이 무성하며 높이 솟은 대전과 정자, 제단, 누각 등이 고풍스럽게 배치되어 있다. 특히 병을 고쳐주고 몸을 보양해준다는 성수와 중국 유일의 천년된 용봉태 은행나무, 260m에 달하는 위덕 장군비가 유명하다.

 

 

환취(環翠) 관광휴가구

 성급 관광휴가구로써 환취구 서해안에 위치하고 있으며, 휴가구의 사방을 두 면은 산이 두르고 있으며, 나머지 두 면은 바다에 임하고 있다. 산수가 서로 의지하고, 임해(숲과 바다)가 붙어있으며, 갈매기와 제비가 섬 주위를 돌며, 하얀파도가 해변을 끊임없이 훏고 가는 그림같은 자연의 휴양지이다. 위해시 중심과는 8.5KM 거리로 위치상으로도 우수하며, 교통도 편리하다. 이곳은 세밀한 계획하에 7개의 테마별 구역으로 나눠져 있으며,이미 그 경치와 테마에 걸맞는 시설들이 갖추어져 있다.

 중앙 TV방송국 위해 영화문화성, 녹해안(綠海岸) 오락센터, 匹特博 클럽, 만(灣)대교 등이 있으며, 만 대교 양편으로는 이 곳의 낭만적인 풍경과 정취를 말해주는 듯 아담과 하와의 아름다운 조소가 세워져 있다.

 

 

국제해변

 중국 내에서도 최고 수준의 천연 해수욕장으로 꼽히는 위해 국제해변은 겨울에는 따뜻하고 여름에는 시원하며 사주가 완만하고 모래가 고와 해수욕을 하기에 좋은 조건을 갖추고 있을 뿐 아니라 수질이 맑고, 해변의 주변을 송림이 감싸고 있으며, 화초와 석조가 해안가를 장식하고 있어 사람들을 기분 좋게 만들어 준다. 해수욕장에는 놀이공원과 수상세계 등 오락시설과 요트와 유람선, 모터보트 등 다양한 수상 스포츠 프로그램이 마련되어 있다.

 해변 주변에는 숙박시설과 식음료 시설 등의 설비가 고루 잘 갖춰져 있으며, 서비스도 괜찮아 중국인 및 외국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좋은 곳이다. 매년 5월에서 9월까지가 성수기이다.

o 교통: 시내에서 7번, 12번 버스를 타면 다을 수 있다.

 

 

청일 갑오전쟁의 유적지 유공도(劉公島)

 동서길이 4.08km, 남북길이 1.5km, 면적 3.15㎢, 해안선 길이 14.95km의 유공도(劉公島)는 위해만 해안선에서 5km 정도 떨어져 있는 작은 섬이다.

 명대에는 왜구를 막기위한 요새로, 청대에는 해군기지로 쓰였던 이곳은 '침몰하지 않는 전함'이라는 별칭을 갖고있다. 중국 근대역사에서 첫번째로 청정부 북양수군의 탄생지가 되었던 곳이며 현재도 이곳은 천연 보호벽으로써 동쪽연해 국경의 중요한 군사적 요지로 여겨지고 있다. 무엇보다 유공도는 청일 갑오전쟁의 유적지로써 유명한 황해해전의 발생지역이었다.

 그 전쟁을 기념하기위한 청일 갑오전쟁 박물관이 섬에 세워져 있어 이 박물관에는 이 전쟁과 관련된 수많은 진귀한 유물들이 전시되고 있으며, 그 중에는 해저에서 발굴된 중량이 20톤이 넘는 거대 함포도 포함되어 있다. 박물관 밖에도 갑오전쟁과 관련된 해군선창과 고포대, 북양수군 충렬비 등이 전시되어 있으며, 원시삼림이 잘 보존된 국가삼림공원, 옛 북양수군의 제독관저도 매우 볼만한 곳이다.

o 교통: 위해 관광부두에서 배를 타고 20분 정도 소요됨. 요금은 왕복 25위안 정도이며, 오전 7시에서 오후 3시 30분까지 운행되며, 유공도에서 위해까지 돌아오는 마지막 배는 오후 6시로 유공도 내에는 숙박시설이 없으므로 시간 배분을 잘해서 여행해야 한다.

 

 

바다새들의 고향 해려도(海驢島, 하이뤼 다오)

 성산두(成山頭)의 북부 해역에 위치하고 있는 작은 섬으로 육지에서 가장 가까운 거리가 4해리 정도다. 경치가 매우 수려하고 육지와 멀리 떨어져 있어 수많은 바다새들이 이곳에 서식하면서 산란하고 번식하고 있다. 매년 봄이 되면 수천수만의 바다 갈매기들이 이 섬에 들어와 산란하여, 암석들 사이사이에 새둥지가 즐비하게 늘어서 있는 모습이 마치 바다 갈매기의 왕국같은 곳이다.

o 교통 : 성산두에서 버스로 서하구(西霞口)까지 가면 해려도를 왕복하는 페리를 탈 수 있다. 매일 오전 8시부터 오후 6시까지 운항하며, 매 시에 한번씩 페리가 있다.

o 입장료(변동가능) : 35위안(성산두와 함께 관광할 수 있는 표는 65위안이며, 성산두와 야생동물원까지 함께 관광하는 표는 90위안이다)

 

 

 

스타투어(Star Tour)

☎: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