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선(鄯善 : Shanshan)

 

 타클라마칸 사막의 황량함 가운데 푸르른 녹지로 빛나는 아름다운 도시!

 

 중국 타림분지 남동쪽의 고대 오아시스 국가 누란(樓蘭: 로우란)과 선선(鄯善: 산산)이 있던 작은 도시이다.

 

 실크로드 서역남도(西域南道)에 자리하고 있어 동서무역 역사상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헬레니즘 문화의 가장 동쪽 끝이라고 전해진다.

 

 세계에서 유일하게 도시속의 사막이라고 불리는 쿠무타크 사막으로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다.

 

 인구 약 20만, 면적은 3.98만㎡ 정도이고 포도와 하미과 등 과일의 당도가 높고 맛있어 유명하다.

 

 

camera.gif

 관광 명소

밀가루처럼 고운 모래사막 쿠무타크 사막(库木塔格 沙漠, Kumutake Desert)

 세계에서 유일하게 도시로 연결되는 모래 사막.

 쿠무타크(库木塔格)는 역사적으로 실크로드의 일부로써 동서문화 교류에서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고 있으며 동시에 너무나 특색있고 아름다운 경관을 자랑한다.

 현재는 사막공원형식으로 조성되어 세계에서 가장 큰 쌍봉낙타 보호 구역이며 날로 심각해지는 사막화 현상이 전세계적 이슈가 되고 있는 오늘날 "녹불퇴 사부진(綠不退 沙不進)"이라는 기이한 사막화 정체현상을 보이고 있다.

 

 전설에 의하면 누란왕국(樓蘭王國)이 사막에 휩쓸려 갈 때 누란(樓蘭)의 공주가 자신이 인어(人魚)가 되어 쿠무타크 사막에 영혼을 바칠테니 왕국을 지켜달라고 소원하여 그 뜻이 이루어진 것이라 한다.

 

 바람결에 따라 물결치는 곱고 아름다운 모래 사막에서 사막차의 스릴도 느낄 수 있고, 낙타를 타지 않아도 무리없이 걸을 수 있기에 사막 언덕 위까지 걸어올라가는 경험도 해 볼 만하다.

 

 또한 선선의 역사와 문화, 특산을 주제로한 세계에서 가장 큰 규모의 모래성, 모래조각상들이 있어 볼거리도 다양하다. 사막 바다의 인어인 누란의 공주상이 인상적이다.

 

 쌍봉 낙타 모양의 정문으로 쿠무타크 사막으로 들어가는데 다른 관광지와는 다르게 정문 모양이 특이하다.

 정문에서 들어와서 미니카를 타고 공원을 이동하는데 미니카는 사막 중심에 있는 옛 누란국 고성까지 운행한다.

 그곳에서 사막지프, 오토바이, 쌍봉낙타롤 이용하여 사막언덕과 정상을 갈 수가 있다.

 시간이 허락하면 걸어서 다닐수도 있다.

 

 사막공원에는 누란고성. 호수, 조각공원 등 볼거리가 많은데, 미니카와 지프를 이용하면 사막을 둘러보는데 1시간 정도 소요된다.

 

 사막 모래 중심에 있는 성은 옛 누란국 자리에 복원해 놓은 누란고성있다.

 쿠무타크 사막은 사막공원 형식으로 조성된 세계에서 가장 큰 쌍봉낙타 보호구역이다.

 혹이 두개 있는 낙타를 쌍봉낙타라고 하는데 중국과 중앙아시아, 몽골, 티벳 등지에서 사육되며, 주로 짐을 실어 나른다.

 

 쿠무타크 사막의 모래는 밀가루같이 입자가 섬세하고 곱다.

 명사산은 모래가 좁살정도 크기로 거칠다.

 사막 중심 누란고성 앞까지 운행하는 미니카에서 내리면 모래산 정상으로 올라가는 지프와 오토바이 그리고 낙타가 있다.(사막 지프 옵션 $30)

 사막 지프는 바로 정상으로 향하지 않고, 사막 언덕 언덕을 스릴이 있으나 위험하지 않을 정도의 속도를 내어서 구경시켜준 후 정상에서 내려준다.

 쿠무타크 사막산 정상에서 20여분 자유시간을 갖는다.

 뜨거운 모래 속으로 발도 넣어보고, 모래길을 걷기도 하고, 산아래로 보이는 선선시내 구경도 한다.

 

 누란고성에서 정문으로 나오는 길, 미니카를 타고 나오는데 모래조각공원이 있다.

 모래조각공원에는 선선의 역사에 관계된 인물, 특산품을 주제로한 모래 조각상 30여개 세워져 있는데, 주요 조각상은 손오공, 액민화탁(額敏和塔, 애민호자), 누란공주(樓蘭公主) 조각상 등이다.

 

 

누란미녀(樓蘭美女)

 우루무치에 있는 신장성 박물관에는 여러 구의 미라가 안치되어 있다. 대략 3000년 전에 묻힌 것으로 추정되는 시신은 사막의 건조한 기후 때문에 수분이 증발하면서 자연스럽게 미라가 되었다. 이곳의 미라는 톈산산맥과 쿤룬산맥에 둘러싸인 타클라마칸사막 부근의 작은 나라에서 살았던 사람들로 추정된다. 성인 남자에서 여인 그리고 어린아이의 미라 중에서 특히 눈길을 끄는 미라가 한 구 있었다. 누란에서 발견된 여인의 미라였다.

 

 '누란(樓蘭)의 미녀'로 알려진 그녀는 머리에 두건 같은 모자를 쓰고 있는데 깃털 달린 띠로 둘러져 있다. 몸은 마로 덮여 있고 속에는 두 장의 비단천 옷이 입혀져 있었다. 하반신 역시 여러 겹의 비단과 마로 된 치마를 겹쳐 입었고 발에는 비단으로 만든 실내화가 신겨져 있었다.

 

 1927년 스웨덴 탐험가 스웬 헤딘에 의해 발견되기 전까지 그녀는 수천 년의 세월을 자신의 몸속에서 수분이 빠져 나가는 것을 지켜보며 사막의 모래 속에 누워 있었다. 큰 코에 두 손을 가지런히 앞으로 모은 그녀는 얼핏 보면 깊은 잠에 빠져 있는 것 같다. 원형을 고스란히 간직한 미라를 바탕으로 최근에는 그녀의 얼굴이 컴퓨터로 복원되었다. 눈이 크고 광대뼈가 두드러진 그녀는 우루무치 거리를 걷다 보면 쉽게 만날 수 있을 것 같은 그 동네 여인이었다.

 

 일본의 역사 소설가 이노우에 야스시(井上 靖, 1907~1991)는 '누란(樓蘭)'이라는 소설 속에서 그녀를 누란 왕국의 왕비였을 거라고 짐작했다. 누란은 사막 속에 폐허로 남은 나라다. 흉노 때문에 골머리를 앓았던 한나라의 이주정책으로 누란의 소금호수인 로프노르 곁에서 살고 있던 사람들이 선선(鄯善)으로 떠난 후 모래 속에 잠긴 나라다. 이노우에 야스시는 미라의 주인공이 선선으로 떠나기 전 선왕(先王)의 왕비가 스스로 목숨을 끊어 그곳에 묻혔을 거라고 가정(假定)했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