천년의 성읍 여강(麗江-리쟝)

여강명여행상품

포토 갤러리

티베트 고원에서 발원한 창강(长江, 이 지역에서는 진사 강(金沙江)으로 불린다.)이 만년 설산인 위룽쉐 산(玉龙雪山)을 만나 물길을 틀면서 신비하고도 아름다운 자연을 형성했다. 그 위에 세워진 나시족(納西族)의 터전 '리장 고성(丽江古城)'은 800년 역사를 자랑한다.

1996년 이 지역을 강타한 리히터 규모 7의 지진에도 고성의 옛 건축물들은 끄떡없이 건재했다. 리장 고성은 차마고도 집시(集市)의 흔적이 또렷이 남은 수허 고진(束河古镇), 나시족의 경제와 문화의 중심지였던 바이사 고진(白沙古镇)과 함께 1997년 세계 문화유산에 등재되었다.

나시족(納西族)의 전통문화도 리장의 중요한 매력 포인트이다. 1,000년 전부터 사용해 온 동파 문자는 오늘날까지 사용되는 유일한 상형 문자로 2003년에는 '동파 문화 필사본'이 세계 기록 유산에 등재되었다. 티베트의 뵌교와 나시족의 토착 종교가 합쳐 탄생한 동파교와 나시 고악은 나시족의 자랑이자 모두가 함께 보존해야 할 문화유산이다. 여기에 세계적인 트레킹 코스로 사랑받고 있는 후탸오샤(虎跳峡)는 평소 만년 설산을 볼 수 없는 우리에게 ‘특별한 체험’의 로망까지 채워 준다.

리쟝(丽江)은 윈난성의 동북부에 있다. 남북으로 이어진 산맥의 가운데 자리잡고 있다. 서쪽에는 해발 5,596m의 위롱산이, 동쪽에는 샤오량산이 있다. 지형은 북이 높고 남쪽이 낮다. 가장 낮은 곳은 '허펑'현으로 해발 1,060m이다. 리장을 가로지르는 강은 진사 강(金沙江)인데 험한 지형으로 인해 그 물줄기의 방향이 몇차례 바뀐다. 리쟝지역은 온난계절풍 기후에 속하지만, 해발고도로 인한 변화가 심하다. 계곡 깊숙한 곳은 남아열대이고, 산꼭대기는 한대 기후이다.

연평균 12.6℃~19.8℃도인데, 더울 때는 17.9℃~25.7℃, 추울 때는 1℃~11.8℃의 기온을 나타낸다.

연평균 강수랑은 910~1,050mm로, 5~10월은 우기에 속한다.

리장지역에는 나시족 자치현, 이족자치현등 총 4개현과 69개 향이 있다.

나시족(Nahsi, 納西族)

진사 강(金沙江), 야룽 강 란창 강 유역에 살고 있다.

인구 약 30만 명(2022)

언어는 시노티베트어계 티베트미얀마어족에 속하며 원래 2종류 문자가 있었으나 소실되었다.

조상은 한대의 '이우이' 진(晉), 당(唐)시대의 '마사'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청대 옹정 원년(1723)에 리장 지역이 개척되자 영주가 여전히 농노를 소유함은 물론, 각 지역의 지주경제가 신속히 발전했다.

수공업으로는 주동·방직·제혁 등이 있다. 1949년 이전까지 닝랑과 융닝의 봉건농노제 지역에는 여전히 모계가정이 존재했다. 1961년 리장 나시족 자치현이 세워졌고, 최근 들어 경제·문화·교육사업이 발전하고 있다.

윈난 성(雲南省) 북서부와 쓰촨 성(四川省)의 경계인 진사 강(金沙江), 야룽 강(雅江) 란창 강(瀾滄江) 유역에 살고 있다. 언어는 시노티베트어계 티베트미얀마어족에 속한다. 원래 동파와 가파의 2종류 문자가 있었으나 소실되어 통용되지 않는다.

1957년에 로마자 형식의 문자를 만들었다. 이들의 조상은 한대(漢代)의 '이우이'(牛) 진(晉)· 당(唐)시대의 '마사(麻沙)' 또는 마사(磨沙)까지 거슬러 올라갈 수 있다. 마사가 건립한 '월석조(越析詔)'는 7세기 윈난 성 서부 일대 오만의 '6조(六詔)' 가운데 하나이다.

청대 옹정(雍正) 원년(1723)에 리장(麗江) 지역이 개척되자 닝랑(寧蒗)· 웨이시(維西)· 옌위안(鹽源) 지역의 영주가 여전히 농노를 소유함은 물론, 각 지역의 지주경제가 신속히 발전했다.

농업생산의 수준은 이웃 한족·바이족(白族)과 비슷하다. 수공업으로는 주동· 방직· 제혁 등이 있다. 리장 강의 동기는 역사가 길고 쓰촨 성, 티베트, 서북지방 등지에서 그 이름이 높다. 이들의 신앙은 동파교로 산· 물· 바람· 불 등의 자연현상을 숭배한다. '동파'라고 불리는 박수는 법률에 관련된 일을 맡아하는 외에도 약초로 병을 치료한다. 리장 강 근처에는 대정각· 유리전· 오봉루 등의 명대 건축과 벽화가 보존되어 있다.

1949년 이전까지 닝랑과 융닝(永寧)의 봉건농노제 지역에는 여전히 모계가정이 존재했다. 여성이 가장이 되고 어머니는 알지만 아버지는 모르며 재산은 모계에 따라 계승되었다. 남자는 어머니 쪽 가정에서 일을 하며 자녀에 대해 부양의 책임을 지지 않는다. 중년 이후 배우자관계가 점차 고정되어 가정을 세운 이후에야 자녀들이 비로소 부모를 확인하게 된다. 그러나 남자는 만년에 어머니집으로 돌아가 조카딸들을 부양한다. 남녀는 똑같이 양가죽으로 만든 조끼를 입고 아이들은 어깨 양쪽에 해· 달· 칠성을 정교하게 수놓은 조끼를 입는다.

1961년 리장 나시족 자치현이 세워졌고, 최근 들어 경제· 문화· 교육사업이 발전하고 있다.

관광 명소

리쟝 고성(丽江古城)

리쟝 고성(丽江古城)은 일명 따옌젼(大硏鎭)이라고도 불리운다. 송나라말 원나라 초인 1253년, 후비리에가 남쪽으로 쳐들어 와서 따리(大理)를 정벌할 무렵, 리쟝에 이르러서 병영을 세웠다. 명나라 때에 이 성읍은 규모를 갖추었고, 무(木)씨 성을 가진 투쓰(土司)가 통치하였다.  고성의 북쪽에는 의샹산, 사자산등이 있어서 북쪽으로부터 불어오는 차가운 바람을 막아주어 겨울에도 그다지 춥지 않다. 위롱설산으로부터 흘러내리는 신선한 물은 여러갈래로 나뉘어 고성 곳곳을 흐른다. 이 물줄기들로 인해 리쟝의 독특한 정경을 보여준다.

고성의 중심에는 쓰팡지에(四方街)가 있다. 여기에 방사상으로 길이 나있는데 바닥이 모두 다듬은 돌로 되어있다.

고성은 나무로 된 기와 건물이다. 3면이 방이고 한면이 벽인 구조로 되어있는데, 이 군락이 독특하다.

1997년 12월 4일 리쟝 고성은 세계문화유산지구로 지정되었다.

목부(木府)

13세기 리장을 통치하던 목(木)씨의 사택과 관청으로, 22대에 걸쳐 세습된 목부는 470년간 리장을 다스리던 정치의 중심지였다. 1996년 대지진으로 무너지고 1999년 새로 지은 것이라 특별히 볼 것은 없다. 나시족의 풍수에 따라 남향이 아닌, 나무를 상징하는 동향으로 지은 게 특이하다. 나시족의 고유 종교인 동파교에서는 태양과 나무를 숭배하기 때문에, 나무의 기운을 더 번성하게 하라는 의미로 동향으로 지었다.

• 이용시간 : 08:30~17:30

• 요금 : ¥60

만고루(万古樓)

이곳에 오르는 이유는 리장 고성에 세워진 4,200여 채의 전통 가옥을 사진에 담기 위해서다. 쓰팡제(四方街)에서 이정표를 따라가면 오를 수 있다. 산을 바라보고 10시 방향으로 15분 정도 올라가면 도착한다.

• 이용시간 : 08:30~17:30

• 요금 : ¥50

리장 고성(丽江古城) 구석구석 누비기

리장 고성(丽江古城)의 또 다른 명칭은 다옌 진(大研镇)이다. 여행자들은 주로 고성 북쪽의 커다란 물레방아(大水车)에서 여행을 시작한다. 일행이 있다면 혹시 길을 잃었을 때 물레방아 앞을 만남의 장소로 지정하면 편하다. 물레방아에서 쓰팡제까지 걸어 들어갈 때 여행자들이 주로 이용하는 길은 둥다제(东大街)와 신화제(新华街). 둥다제는 쓰팡제로 가는 정중앙 길이라 할 수 있고, 신화제에는 양쪽으로 버들가지 드리운 수로를 따라 카페와 레스토랑, 바가 밀집해 있다. 한국 음식을 먹을 수 있는 '사쿠라(樱花屋)'가 바로 신화제에 있다. 쓰팡제에서 동남쪽으로 뻗은 치이제(七一街)는 간식 거리로 유명하다. 여기까지는 단체 여행객들이 필수로 방문하는 동선!

개별 여행자라면 고성에서 길을 잃어도 좋다. 사실 노력하지 않아도 누구나 한 번쯤 길을 잃게 마련이다. 관광객이 넘치는 고성의 주요 거리에 염증을 느꼈다면 치이제에서 남쪽 목부(木府)로 이어진 광이제(光义街)의 관위안샹(官院巷) 골목을 따라 걷자. 그리고 리장 최고의 권력자가 머물던 관저인 목부를 지나서 남쪽으로 꺾어진 중이샹(忠义巷) 골목으로 들어가자. 리장 나시족들의 삶의 향기가 진하게 배어있는 재래시장인 '충의 시장(忠义市场)'과 긴밀하게 이어진다.

특히 아침에 방문하면, 활기차게 하루를 시작하는 나시족 주민들을 만날 수 있다. 역동하는 에너지가 전해지는, 리장의 숨은 보석이다. 돌아올 때는 왔던 길을 되돌아가거나, 패방이 서있는 시장 입구에서 3번 또는 4번 버스를 타고 고성 입구에서 하차하면 된다.

리장 고성(丽江古城) 유지비(维护费)

단체 여행객은 반드시 지불하게 돼 있는 고성 유지비(维护费) ¥80. 개별 여행자는 위룽쉐 산, 바이사 벽화, 목부, 만고루, 흑룡담 공원을 관광할 것인지에 따라 고성 유지비 지불 여부를 결정할 수 있다. 고성 안에서 머물고 돌아다니기만 한다면 유지비를 지불하지 않아도 되지만, 앞서 열거한 관광지를 보려면 고성 유지비를 지불한 영수증이 반드시 필요하다. 각 매표소에서 영수증을 확인한 후에 입장권을 판매하기 때문이다. 유지비는 고성 입구와 각 관광지 매표소에서 지불하며, 영수증은 7일 동안 유효하다.

흑룡담(黑龍潭) 공원

일명 '위취엔(玉泉) 공원'으로 리쟝고성의 북쪽에 있다. 시내에서 걸어서 갈 수 있을 정도로 가깝다. 이 공원에서는 무엇보다 호수 면에 비취는 위롱설산의 자태와 맑은 물의 싱그러움을 마음껏 즐길 수 있다. 청나라때 건륭황제(乾隆皇帝)가 친필로 '옥천용신(玉泉龍神)'이라 이름하였다 하여, '위치엔(玉泉)'이라 불리웠다. 호수 가운데에는 우펑로우(五凰樓)라고 하는 건물이 있다. 중국 최고의 지리학자이자 여행가였던 서하객(徐霞客)이 머물던 곳으로 유명하다. 높이가 20m, 기둥이 32개, 3층으로되어 있는데, 4면이 날고 있는 봉황의 형상을 하고 있다하여 이름지어진 것이다.

본래 1601년 명나라 때 바이사 마을에서 10km 떨어진 보국사(福国寺)에 지었던 건물인데 1979년 이곳으로 옮겨왔다.

공원 안에는 리쟝 동빠(東巴)문화박물관이 있다. 리쟝 나시(納西)족의 독특한 동빠문(東巴文)과 나시문화를 접할 수 있다.

리장 시내에서 위룽쉐 산을 바라보기 가장 좋은 위치로, 호수 수면에 드리운 설산 풍경이 압권이다. 화창한 날 오전 9시에서 10시 사이, 그리고 오후 4시에서 5시 사이에 사진이 가장 잘 나온다. 고성 유지비 영수증이 있으면 무료로 입장할 수 있다.

• 요금: 고성 유지비 영수증 지참. 동파 문화 연구소 ¥30

• 위치: 丽江市 民主路

• 가는 법: 리장 고성의 입구에서 위룽쉐산 방향으로 신다제(新大街)를 따라 도보 10분. 고성 입구의 물레방아(大水车)에서 /나시원화쩌우랑(纳西文化走廊)'를 따라 도보 10분.

• 이용시간: 공원 06:30~20:00, 동파 문화 연구소· 박물관 08:30~17:30

◈ 나시족의 일상을 가까이서 볼 수 있는 마을 수허 고진(束河古镇)

리장 고성에서 북쪽으로 6km 떨어진 수허는 위룽쉐 산이 북풍을 막아 주는 칭룽허(青龙河) 계곡에 위치해 있다. 나시족 언어로 수허(束河)는 '높은 산봉우리 아래 마을'이란 뜻이다. 실제 수허로 꺾어지는 길목에서 웅장한 위룽쉐 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마을 안에는 차마고도의 흔적이 많이 남아 있다. 마방 상인들이 말을 묶어 놓았던 기둥, 마방이 지났던 다리, 긴 세월 동안 자연스레 다듬어진 돌길, 나시족의 전통 가옥이 아름답게 펼쳐진다. 예전에는 이곳에서도 쓰팡제(四方街)를 중심으로 대규모 집시(集市)가 열렸었다.

한낮에는 리장 고성과 마찬가지로 여행자들로 북적인다. 그러나 대부분 리장 고성에 머물며 잠시 다니러 온 여행자들이어서 저녁이 되면 우르르 빠져나가고 고요해진다. 수허의 진짜 매력은 이 한가로운 저녁과 이른 아침에 있다. 저녁이면 감미로운 생음악이 고성 안에 잔잔하게 울려 퍼지고, 카페마다 밝혀 놓은 은은한 불빛이 고성을 비춘다. 거울처럼 투명한 수로에 또 하나의 고성이 내려앉는 시간! 리장 고성을 벗어나 수허에서 하루 이틀 머물러 보자. 규모는 작지만 예쁜 카페가 즐비하고, 무엇보다 나시족의 일상을 가까이서 들여다 볼 수 있어 좋다.

• 요금: ¥50(개별 여행자에게는 입장권을 요구하지 않는다. 단체 여행객에게만 징수하고 있다.)

• 가는 법:

- 리장 신 터미널(新客运站) 또는 리장 고성 입구 앞 정류장에서 11번 버스 타고 수허루커우(束河路口) 정류장 하차, 길 건너서 사거리에서 좌측으로 꺾어져 도보 1㎞.

- 리장 고성에서 택시로 ¥20~25.

수허 고진(束河古镇)에서 아침 산책하기

수허(束河)에서 숙박했다면 오전 7~9시에는 산책을 나서자.

쓰팡제(四方街)의 북쪽과 서쪽에는 리장 고성보다 오래된 건축물이 즐비하다. 쓰팡제에서 서쪽으로 시냇물 위에 세운 청룡교(青龙桥)를 주목하자. 대석교라고도 부르는 청룡교는 명나라 때 세운 건축물로 400년 역사를 자랑한다. 수많은 사람과 말이 오가며 닳을 대로 닳아서 반들반들해졌다.

청룡교를 건너면 오래된 나시족의 목조 가옥이 즐비하다. 북쪽으로 방향을 틀어 구정용담(九鼎龙潭)이 나타날 때까지 10~15분 정도 걷는다. 구정용담은 수허를 관통하는 칭룽허(青龙河)의 수원지로, 위룽쉐 산의 눈이 녹아 지하로 흐르다가 지상으로 샘솟아 연못이 되었다. 고요한 연못이 파란 하늘과 새하얀 구름을 드리운 풍경이 압권인데, 이것이 아침 산책을 추천하는 이유다.

구정용담 뒤편으로 난 오솔길을 따라 언덕에 올라 보자. 수허 고진이 한눈에 내려다보인다. 회색 기와지붕 사이로 싱그러운 초록빛을 발산하는 나무들이 무척 아름답다. 기와지붕만 빽빽하게 들어찬 리장 고성과는 다른 매력을 발산한다.

언덕에서 내려와 왔던 길을 되돌아가는 길에 삼안정(三眼井)을 구경 하자. '세 개의 눈'이란 이름처럼 세 개의 우물이 계단처럼 연결돼 있다. 맨 위 우물은 마시는 물이고, 두 번째는 야채를 씻는 물, 마지막은 빨래하는 물이다. 우물 주변으로 텃밭을 가꾸는 나시족들이 이 규칙을 지키면서 빨래를 하고 야채 씻는 모습을 볼 수 있다.

◈ 리장을 호령하던 나시족 목(木)씨의 발원지 바이사 고진(白沙古镇)

나시족은 간쑤 성과 칭하이 성 일대에 살던 유목민으로 추정되는데 11세기 윈난 성으로 남하했다. 당시 강력한 힘을 가진 티베트인과 창족(羌族)을 피해 남하한 나시족은 리장 고성을 형성하기 전 바이사(白沙)와 수허(束河)에 먼저 자리를 잡았다. 리장 고성이 번영하기 전부터 바이사는 나시족의 정치와 경제, 문화의 중심지였다. 지금도 고풍스런 전통 가옥들과 나시족 전통 복장을 입고 골목을 활보하는 할머니들을 만날 수 있다.

전통 복장을 갖춰 입은 할머니들은 뒤에서 보면 마치 개구리 같다. 나시족은 예부터 개구리를 숭상하는 민족으로 그들의 토템 신앙을 복장에 담은 것이다. 검은색 조끼의 허리와 어깨 중간쯤에 북두칠성을 상징하는 7개의 동그라미가 포인트로, 이 복장을 칠성양피(七星羊皮)라 부른다.

바이사 마을에서 눈여겨봐야 할 또 한 가지는 벽화다. 벽화에는 고기잡이, 춤추기, 옷감 짜기 같은 일상생활에서부터 티베트 불교, 동파교, 도교 등 종교적인 내용까지 다양하게 담겨 있다. 다만 50여 점의 바이사 벽화(白沙壁画)를 보기 위해서는 입장권을 사고 고성 유지비 영수증까지 지참해야 하기 때문에 벽화를 찾는 이들이 점점 줄고 있다.

마을은 리장 고성에서 북쪽으로 10km 떨어져 있다. 많은 여행자들이 리장 고성이나 수허 고성에서 자전거를 타고 바이사 마을을 찾는다. 자전거를 탈 자신이 없다면 버스를 탈 수도 있지만, 자전거를 타고 달리는 여정 자체가 무척 흥미롭고 상쾌하다.

* 요금: 바이사 벽화 ¥30(고성 유지비 영수증 지참)

* 가는 법: 3, 8번 버스 타고 눙마오스창(农贸市场) 정류장 하차, 바이사 마을로 가는 미니버스로 갈아탄다.

* 이용시간: 24시간. 바이사 벽화: 08:00~18:00

* www.baishabihua.com

* 자전거 하이킹 초보자라면 수허 고진에서 출발하자. 수허에서 바이사까지는 편도 5km 남짓한 구간인데다 도로에 차량 통행이 적은 편이라 어렵지 않다. 수허 고성에는 자전거를 대여해 주는 상점이 여럿 있다.

산속의 오아시스 운삼평(云杉坪=윈샨핑)

옥룡설산(玉龍雪山=위롱쉐샨) 기슭에서 중턱쪽으로 케이블카를 통해 올라가면 원시림으로 둘러싸인 푸른 오아이스가 나타난다. 금수곡이라고도 불리는 운삼평은 푸른하늘과 만년설, 원시림과 어울려 환상적이고도 이국적인 풍취를 보여준다.

이곳에 펼쳐진 주변의 잔디에서 나시족과 이족의 전통적인 놀이를 볼 수도 있고, 원시림에서 말달리는 티벳족의 모습도 만날 수 있다. 보통 이곳을 가르켜 '동양의 알프스', 혹은 '지상낙원'이라 부르는데, 현재 사계절 내내 스키를 즐길 수 있는 스키장의 건설이 한창이라고 한다.

눈의 웅장함, 옥룡설산(玉龍雪山=위롱쉐샨)

여강의 빼놓을 수 없는 상징, 옥룡설산은 이름 그대로 1년 내내 눈이 녹지 않는 설산이다. 20km 떨어진 여강의 서북부에 웅장하게 서 있는데, 여강시내에서 이곳의 주봉을 볼 수 있다. 주봉은 해발 5,596m로 이곳에 눈이 녹지 않아 여강에서 이 산을 바라보는 우리가 이곳을 설산이라 부를 수 있는 것이다. 또한 옛부터 이 산의 산맥이 마치 은색의 용이 춤을 추는 모습과 비슷하다 하여 '옥룡'이라는 이름이 붙여졌다고 한다.

옥룡설산은 나시족이 믿는 씨족신 '싼둬'의 화신이라고 전해진다. 이곳 사람들은 옥룡설산에 나시족의 '사랑의 신'이 산다고 믿는다.

그러나 설산의 기묘한 자태가 옛부터 지금까지 많은 여행자들의 시선을 끌고 있다고는 하지만, 아직 그 어느 누구에게도 정복된 적이 없는 처녀산이다.

보기에는 아름답지만, 결코 정복하기 어려운 산이기 때문이다. 또 이곳에서는 설산의 기경을 감상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고원산림의 풍모도 볼 수가 있는데, 희귀한 식물들이 많아 '현대의 얼음하천 박물관', '식물의 왕국'이라는 별명을 얻기도 했다.

버스와 케이블카를 타고 위룽설산의 4,500m 지점까지 올랐다. 여기까지는 쉽다. 하지만 아직 목적지에 다다른 게 아니다. 여기서부터 계단을 따라 두 발로 걸어 180m 더 높은 4,680m 지점까지 올라가야 한다. 지대만 낮다면 이 정도쯤 오르는 일은 아무것도 아니다. 하지만 이곳은 다르다. 사람들은 손에 제각각 휴대용 산소통을 들고 헉헉거리며 산을 오르거나, 몇 걸음을 떼지 않고 종종 걸음을 멈춘다.

옥룡설산은 빙하가 서린 백옥 같은 산이다. 새파란 하늘 때문에 하얀 눈이 푸르게 빛난다. 30~40분쯤 올라가면 마침내 4,680m 지점에 올랐다. 옥룡설산의 정상이 보인다. 이름 그대로 옥색의 용이 춤을 춘다.

빙천 공원(冰川公园)

셔틀버스를 타고 빙천 공원 케이블카 탑승장까지 20분이 걸린다. 해발 3,356m에서 출발하는 케이블카의 총 길이는 2,911m로, 케이블카에서 바라보는 풍경 역시 절경이다. 소나무와 삼나무 숲을 지나면 만년 설산이 서서히 자태를 드러낸다. 케이블카는 4,506m 지점에서 부드럽게 정차한다. 잔도를 따라 빙천을 감상하며 4,680m 전망대에 올라서면 말로는 표현하기 힘들 만큼 숭고한 자연이 펼쳐진다. 전망대를 오르고 내려가는 데 1시간이 소요되며, 고도가 높아 고산병이 올 수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하다.

* 요금: 케이블카 ¥180

* 이용시간: 케이블카 07:30~16:00

운삼평(云杉坪)

해발 3,200m 산허리에 가문비나무에 둘러싸인 고산 초원으로 15분 정도 리프트를 타고 올라간다. 나시족에게 성지라 할 만큼 풍요롭고 싱그러운 고산 초원, 풀 뜯는 아크 떼, 만년 설산이 어우러져 천국 같은 분위기를 연출한다. 마음만 먹으면 리프트를 타지 않고 걸어서 1시간 만에 올라올 수 있다.

* 요금 : 리프트 왕복 ¥70

* 이용시간 : 리프트 08:00~17:00

모우평(牦牛坪)

운삼평에서 15km 떨어진 모우평은 전체적인 풍경이 운삼평과 엇비슷하다. 리프트를 타고 해발 3,500m 지점에 내리면 야트막한 언덕에 지은 티베트 사원이 눈에 들어온다. 한가로이 풀을 뜯는 야크 떼와 초원이 더불어 펼쳐진다. 티베트 사원을 지나 언덕 위로 더 오르면 설산이 그 어디보다 가까운 거리에서 눈에 들어온다.

* 요금: 리프트 왕복 ¥85

* 이용시간: 리프트 07:30~16:00

▲  백수하(白水河)

빙천 공원에서 7km 떨어져 있다. 제임스 힐튼의 '잃어버린 지평선'에 나오는 이상향 '푸른 달 협곡'에서 이름을 따서 남월곡(蓝月谷)이라고도 부른다. 실제로 설산에서 흘러내린 물이 푸른빛을 띠고, 바람이 불지 않는 날이면 새하얀 설산이 그대로 비치는 호수가 아름답다. 호수 아래로 인공 폭포가 쏟아지고, 그 밑에 샹그릴라의 백수대를 닮은 석회질 연못이 층층으로 이어진다. 단, 규모가 작고 야트막하다. 주요 관광지 여행을 마치고 도보나 셔틀버스를 이용해 방문하기 좋은 곳이다.

천하제일기협(天下第一奇峽) 호도협(虎跳峽)

호도협(虎跳峽)은 중국에서 가장 깊은 협곡의 하나이다.

리쟝에서 99km 떨어진 곳에 있는 세계적인 대협곡으로 3천m 이상의 고산의 좁은 협곡사이로 흐르는 물줄기는 장관이다. 호도협의 총길이는 16km이고 고도차는 200m로써 급류를 이룬다.

윈난 성(雲南省) 리장나시족 자치현(麗江納西族自治縣)의 스구(石鼓) 북동쪽에 있다. 장강(長江)의 상류인 진사 강(金沙江)이 이곳에 이르러 갑자기 방향을 바꾸어 북쪽으로 흘러가므로 '장강에서 으뜸 가는 물굽이'라고 불린다.

협곡의 길이는 16㎞이다. 오른쪽 기슭에 있는 위룽쉐 산맥(玉龍雪山脈)의 주봉은 높이가 해발 5,596m에 이르며, 왼쪽 기슭의 중뎬쉐 산(中甸雪山)은 해발 5,396m이다. 양 기슭 사이에 있는 물길의 너비는 30~60m에 불과하다.

후타오 협의 상류 쪽 입구는 해발 1,800m, 하류 쪽 입구는 해발 1,630m에 있다. 양쪽 기슭에 늘어선 봉우리와 수면의 고도 차이는 2,500~3,000m로, 골짜기 언덕은 험준하고 가파라서 성대한 장관을 이루고 있다. 골짜기 안의 하천은 하류 쪽으로 흘러내리면서 7개의 험한 비탈을 잇따라 지나게 된다.

물의 낙차는 170m이며 물살이 용솟음치면서 솟아오르고 몇 리(里: 1리는 500m) 밖에서도 그 소리를 들을 수 있어, 세계에서 가장 깊고 큰 협곡의 하나로 꼽힌다. 옛날에 산이 무너져 흐름을 막았는데, 지금도 무너져내린 흔적을 볼 수 있다.

"천하제일기협(天下第一奇峽)"으로 불리우는 호도협은 려강에서 중전(中甸)으로 가는 버스를 타고 3시간 정도 소요된다. (입장료: 30위안)

호도협(虎跳峽) 트렉킹

호도협(虎跳峽)을 도보로 건너는 것은 운남 여행에서 제일 흥미로운 여정이다. 리쟝에서 쭝디엔까지 가는 버스를 타고 치아토우(橋頭, 호도협진)에서 내린 다음 차를 전세내어 5km정도 가면 바로 상호도협(上虎跳峽) 입구이다. 도보로 하호도협까지 약 한시간이 소요된다.

큰 길로 나와 강 하류를 따라 내려가면 길이 두 개 있다. 하나는 산 위의 길인데 경치는 아름답지만 길을 잃기가 쉽다. 큰길을 따라가면서 강가의 경치를 감상할 수 도 있다. 4시간쯤 걸어서 중호도협을 지나 해도원촌(헤타오유안, 核挑園)에 도착하여 1박을 한다.

호도협(虎跳峽) 트레킹은 차마고도(茶馬古道)의 가장 멋진 구간으로 만년설 합파설산(哈巴雪山, 5,396m)과 옥룡설산(玉龍雪山, 5,596m) 사이 협곡 중턱을 따라 가면서 한 폭의 그림 같은 경관을 감상한다.

호도협 트레킹은 중국 운남성의 차(茶)와 티벳의 말(馬)을 교역하던 차마고도를 따라 걸으면서 마방꾼의 자취를 느낀다.

호도협 트레킹은 만년설의 웅장한 옥룡설산, 깎아지른 아찔한 협곡, 유유히 흐르는 금사강(金沙江), 나시족의 정겨운 마을 등이 어울려 마치 한 폭의 그림을 보는 듯하다.

호도협 트레일은 페루 마추피추 잉카 트레일과 뉴질랜드 밀포드사운드 트레일과 더불어 세계 3대 트레일 중 하나이다.

호도협은 만년 설산 사이에 형성된 좁고 거대한 협곡으로 호랑이가 건너 뛸 만큼 좁다고 해서 붙여진 이름이다. 호도협의 길이는 16km이며 좁고 가파른 계곡으로 물살이 빠르다.

호도협 트레킹은 보통 1박2일로 1일째 약 6시간, 2일째 3시간 정도 걸린다.(약 9시간)

호도협 트레킹은 차량으로 나시야거 게스트하우스(納西雅閣)까지 간 다음 나시야거 게스트하우스에서 시작한다.

나시야거 게스트하우스를 출발하여 다랭이 밭의 정겨운 풍경을 보면서 평탄한 길을 40분 정도 지나면 트레킹 중 가장 경사진 구불구불한 28벤드(Bend, 28道拐)가 나타난다.

28벤드는 가파른 28개의 굽이 오르막길을 1시간 20분 정도 지그재그 올라가면 28벤드 상단(2,670m)에 도착한다.

28벤드 상단에서면 옥룡설산의 웅장한 모습이 눈앞에 가까이 나타나며 절경이다. 이후는 편안한 길로 2시간 정도 걸으면 차마객잔(茶馬客棧)이 나타난다.

차마객잔에서 호도협의 풍광을 보면서 편안한 길을 2시간 정도 걸으면 중도객잔(中途客棧, Haifway)에 도착한다. 중도객잔에서 숙박과 식사를 한다.

중도객잔에서 보는 옥룡설산은 가깝고 아름답게 보이며 밤에는 수많은 별들이 쏟아진다.

중도객잔을 출발하면서 산비탈의 계단식 밭이 한 폭의 그림처럼 펼쳐지며 40분 정도 걸으면 100m정도 폭포가 시원스럽게 떨어지는 관음폭포(觀音瀑布)를 만난다.

중도객잔에서 1시간 30분 정도 평지길과 내리막길을 걸어 장선생객잔(張老師客棧)에 도착한다.

장선생객잔에서 중호도협(中虎跳峽)을 왕복으로 다녀온다. 금사강(金沙江) 가까이 있는 중호도협으로 내려가면서 눈앞에 펼쳐지는 깎아지른 절벽과 굽이치는 금사강은 절경이다.

중호도협에서 장선생객잔으로 돌아오면 호도협 트레킹이 종료된다.

➀ 1일 코스: 나시야거 게스트하우스→28밴드(굽이)→차마객잔→중도객잔(숙박)(약 6시간)

➁ 2일 코스: 중도객잔→관음폭포→장선생객잔(약 1시간30분)→중호도협 왕복(약 1시간30분)

1박 2일 트레킹 코스

리장에서 오전 9시 이전에 출발하는 것이 좋다. 차오터우까지 2시간 걸린다. 차오터우의 매표소에서 입장권을 사고 본격적인 트레킹을 시작한다. 초입에 후탸오샤 트레킹을 알리는 표지판이 서 있다. 곧이어 마부들이 말을 끌고 따라붙으며 호객을 한다. 차마고도 분위기도 체험하고, 겸사겸사 체력을 아끼고 싶다면 말 트레킹을 해 볼 수도 있다.

다랑논과 진사 강 협곡을 바라보며 1시간쯤 걸으면 설산이 보이기 시작한다. 상후탸오에서 중후탸오까지 걷는 내내 오른쪽에는 위룽쉐 산이, 왼쪽에는 하바쉐 산이 따라온다. 1시간 더 오르면 나시 패밀리(纳西雅阁)가 나온다. 대다수 여행자들은 이곳에서 점심을 해결한다. 식사 후 2시간 정도 더 걸으면 최고의 난코스 '28 벤드(Bend, 28道拐)'가 나타난다. 이름처럼 스물여덟 개의 굽잇길을 돌고 돌아서 해발 고도를 빠르게 높이는 오르막길이다. 해발 2,670m의 고갯길 정상에 도착하면 위룽쉐 산이 앞으로 성큼 다가와 있고, 낭떠러지 아래로 진사 강이 포효하는 소리가 우렁차게 들린다.

한결 가벼워진 발걸음으로 1시간 30분 정도 걸으면 차마 객잔(茶马客栈)이 나온다. 시계를 보고 오후 3시가 넘었다면 더 가지 말고 여기서 묵는 것이 좋다. 만일 3시 전이라면 2시간을 더 걸어서 중도 객잔(中途客栈)에서 첫날을 마무리 할 수 있다.

둘째 날은 관음 폭포(观音瀑布)를 지나 티나 게스트하우스(中峡国际青年旅舍)로 하산한다. 2시간 정도 걸린다. 폭포를 건널 때는 미끄러지지 않도록 주의하고, 폭포를 지나면 가파른 내리막길이 시작되니 다치지 않게 조심한다. 내리막길을 무사히 통과하면 중후탸오 구간에 위치한 티나 게스트하우스가 나온다. 밑으로 내려가 후탸오샤의 세찬 물살을 감상할 수 있다. 단, 간담이 서늘할 정도로 가파른 계단을 내려가야 하고, 계단을 설치한 주민이 ¥10의 이용료를 받고 있다. 티나 게스트하우스에서 점심 식사를 할 수 있고, 직원에게 리장 가는 버스편을 알아봐 달라고 부탁하면 연결해 준다.

호도협(虎跳峽)의 숙소

치아토우에 20여 개의 호텔과 숙소가 있다. 가장 싼 방은 1인당 8위안에서 20위안 정도이고, 비싼것은 120위안에서 180위안 정도이다. 따쥬에는 다섯 개의 여관이 있으며 1인당 8~15위안이면 잘 수 있다.

헤타오유안에는 2개의 숙소가 있다. 그 중 하나는 션스 게스트 하우스(Sean's Guest House)인데 40개의 침대를 가지고 있고 영어가 잘 통한다. 부인이 호주인이고 세 딸도 영어를 무척 잘한다. 또 하나는 샨바이리안 호스텔(Shanbailian Hostel)인데 침대가 50개이고 주인이 기본적인 영어는 구사할 줄 안다.

매일 헤타오유안과 치아토우 사이를 짚차로 왕복하면서 여행객의 짐을 운반해준다. 따쥬의 선착장까지 배로 이동시켜 주기도 한다.

여기 숙소들은 1인당 10~15위안이고, 샤워시설과 위성안테나가 있는 TV시설이 갖춰져 있다.

香格里拉(Shangrila)

1933년, 영국의 소설가 James Jilton(1900-1954)는 장편소설 [잃어버린 지평선]을 발표했다. 소설의 내용은 이렇다.  영국의 외교관과 동료 3명이 비행기를 타고 가던 중, 연료가 떨어져서 중국 서남부의 눈덮인 산악지역에 불시착한다. 그들은 장족(藏族)노인의 도움을 받아 구조된다. 다음날 잠에서 깨어나자 너무도 아름다운 광경이 눈앞에 나타난다. 그들은 하얀 눈으로 덮인 산의 줄기, 눈부신 햇살, 짙은 색의 꽃들, 노와 양의 무리들, 장족 사람들의 즐겁고 평화로운 삶을 체험한다. 현지 사람들의 도움을 받아, 그들은 자신의 나라로 돌아갈 수 있게 된다. 시간이 흘러, 그들은 다시금 그 지역을 찾아 나선다. 하지만 꿈과 같은 그 곳을 찾아내지 못한다. 그저 장족사람들의 한마디 말만 기억하는데, 바로 "香格里拉(Shangrila)"다.

그 소설은 출판되자마자 폭발적인 반응을 얻게 되고, 1944년, '아름다운 Shangrila'라는 노래로 많은 사람들의 입에 회자된다.

1971년 화교 사업가인 郭鶴年씨가 싱가포르에서 "香格里拉"그룹을 창립하면서, "香格里拉"는 성공한 기업의 대명사로 불리워진다.

고증에 의하면 "香格里拉"는 영어로부터 유래한 것이지만, 원래는 장족언어의 한 갈래인 방언에서 온 것이라 한다. 그 가운데 "香"과 "格"는 중디엔(中甸)지역의 옛 장족의 발음이라 한다.

현지 장족의 마음 속에 "香格里拉"는 "마음속의 해와 달"이라는 의미로 자리잡고 있다. 이는 이상적인 생활을 가리키는 말이다.

중디엔(中甸)은 '지엔탕(建塘)'이라고도 하는데, '더할나위 없이 뛰어난 땅'이라는 뜻이다. 현지 민요에 이러한 내용이 있다.

"아침 태양이 따뜻하게 내려쬐는 곳은 동방의 지엔탕(建塘)이요, 사람들이 참으로 뛰어난 곳은 강가의 香格里拉네."

중디엔(中甸)은 운남의 서북쪽의 고산지대에 있어서 많은 탐험가들과 학자들이 즐겨찾는 곳이다. 1920년대말, 30년대 초에 미궁의 저명한 인류학자인 Joshph Rock는 몇차례에 걸쳐 이 지역을 답사, 연구하기도 했다.

香格里拉는 문화탐방과 관광의 중심지로 떠오르고 있다. 이는 물질문명과 각박한 도시생활에 찌든 현대인들이 세상의 오염에서 벗어나, 자연과 함께 휴식하며, 숨쉴 수 있는 안식처를 찾기 때문일 것이다.

◈ 설산 아래서 꾼 한낮의 꿈 인상리장(印象麗江)

"우리는 농민입니다. 우리는 빛나는 존재입니다.우리는 이 작품에 마음을 바쳤습니다."

위룽설산을 뒤로하고 출연자들이 관객을 향해 외쳤다. 드디어 '인상리장(印象麗江)' 공연이 시작되었다. '인상리장'은 리장의 소수민족이 만든 공연으로 공연에 등장하는 사람들은 전문 배우가 아니다. 열 개의 소수민족, 500여 명의 농부들이 공연을 펼친다. 출연자 수가 워낙 많은 탓에 때로는 관객보다 출연자가 더 많은 것 같다. '인상리장'은 하늘과 땅, 아직 누구도 오르지 못한 해발 5,100m, 위룽설산의 영기를 느껴 보는 공연이자 설산의 영웅들 그리고 농부들 자기 자신에게 바치는 헌사다.

원형의 거대한 노천극장은 위룽설산의 12개 봉우리가 파노라마처럼 펼쳐지는 풍광 아래 만들어졌다. 해발 3,100m의 '인상리장' 공연장은 이 세상에서 가장 높은 곳에 위치한 공연장이다. 공연은 360도 방향에서 이루어진다. 출연자들은 때때로 말을 타고 공연장의 이곳저곳을 달린다. 윈난의 말은 조랑말이라 크진 않다. 빨리 달리지는 못하지만 가파른 산길은 잘 다닌다. 덩치는 작아도 좁고 험한 오솔길을 쉽게 오른다. 차마고도의 마방은 조랑말 없이 일할 수도 없고, 살 수도 없다. 이곳 사람들이 말을 숭배하는 이유다. 둥근 객석을 휘몰아치는 말발굽 소리에 붉은 색의 대형무대는 더욱 뜨거워진다.

'인상리장'은 총 6개의 무대로 나뉜다. 간단히 내용을 정리해 보면 아래와 같다.

1장은 '고도마방'. 차마고도는 하늘 위를 걸어 다니는 길이다. 100여 명의 마방이 길을 나서는 모습과 홀로 남은 나시족 여인들 모습을 통해 고생을 견디고 원망하지 않는 아내와 모성의 감정을 표현한다.

2장은 '술잔을 들고 설산을 향한다'. 윈난의 소수민족 사람들은, 친구가 오면 술을 마시고, 친구가 가면 또 술을 마신다고 할 만큼 친구를 아끼고, 가무를 즐긴다.

3장은 '천상인간'. 여기는 연인들의 극락세계인 위룽설산이다. 순정의 산, 위룽설산은 윈난의 연인들이 숭배하는 산이며 위룽설산에서 청춘은 영원히 지속되고 세상의 고통은 사라진다.

4장은 '북을 치고 춤을 추며 노래를'. 북을 치듯 두드리는 건 리장 사람들의 오락이다. 사람들은 둥글게 서서 손을 잡고 즐겁게 춤을 춘다. 나시족 사람들은 '아리리', '다로리'라는 춤을 추기 좋아하고, 청춘남녀는 춤과 노래로 감정을 교류한다.

5장은 '북을 치며 춤추며 하늘에 제사를'. 하늘에 대한 나시인들의 경배를 보여 준다. 나시족은 하늘의 아들, 자연의 형제라고 선언한다.

6장은 '기도의식'. '인상리장'의 대미는 출연자와 관람객이 모두 자리에서 일어나 위룽설산을 향해 두 손 모아 기도하는 장면이다. 이 순간만큼은 모두가 숙연해진다.

"위대한 위룽설산 앞에 선 우리들은 하늘에서 보내 주는 염원을 경건하게 받아들여 우리 모두의 소원이 이루어지기를 간절히 기도합니다."

출연자들의 의상은 화려하기 그지없다. 윈난 여유국의 슬로건인 '컬러풀 윈난'은 공연한 말이 아니다. '인상리장'은 중국을 대표하는 영화감독인 장예모 감독, 왕차오거, 판웨 세 사람이 만들었다.

• 위치: 丽江市 玉龙雪山 甘海子 蓝月谷剧场

• 이용시간: 공연 시간 11:00, 13:30(비수기에는 11:00에만 1회 공연)

• 요금: ¥190~260

• 가는 법: 고성 입구에서 북쪽에 있는 홍태양 광장(红太阳广场)까지 도보, 광장 옆에서 7번 버스(요금 ¥20, 07:00~15:00, 돌아오는 막차는 17:50) 타고 감해자 관광 안내 센터에서 하차.

리장(丽江) 즐길거리

공연은 중국의 문화를 좀 더 쉽고 재미있게 이해할 수 있는 통로다. 그러나 여행 기간은 한정돼 있고, 요금도 비싸서 모든 공연을 관람하기는 어렵다. 취향에 맞는 공연을 하나 선택해서 관람하면 충분하다.

인상여강(印象丽江)

특이하게도 공연장이 위룽쉐 산 풍경구 안에 있다. 해발 3,050m 지점에 원형으로 지은 공연장에서 만년설이 쌓인 위룽쉐 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공연장 안에 붉은색으로 지그재그 길을 낸 모습은 험준한 차마고도를 상징한다. 1시간 10분 동안 윈난에 사는 10여 개 민족, 총 500여 명이 등장해서 장대한 공연을 펼쳐 보인다. 장이머우 감독의 '인상(印象)' 시리즈 중 하나로, 다른 '인상' 시리즈와는 달리 낮에 공연하며 조명을 전혀 사용하지 않는다.

• 위치: 丽江市 玉龙雪山 甘海子 蓝月谷剧场

• 요금: ¥190~260

여수금사(丽水金沙)

우리에게는 '인상여강'이 더 유명하지만, 중국에서는 이 공연의 인기가 뜨겁다. 실내에서 쾌적하게 볼 수 있다는 것과 나시족의 전통 음악인 나시 고악을 짧게나마 접할 수 있다는 것이 장점이다. 나시 고악이 끝나면 윈난성에 사는 나시족, 이족(彝族, Yízú), 모쒀인(摩梭人) 등 소수 민족들의 쇼가 화려하게 펼쳐진다. 각 민족의 전통 축제와 문화를 춤과 음악으로 흥겹게 표현한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民主路 211号 中国丽江国际民族文化交流中心

• 이용시간: 공연 시간 17:40, 19:30

• 요금: ¥160~200

• 가는 법: 고성 입구에서 홍태양 광장(红太阳广场) 방면으로 도보 10분.

리장(丽江) 먹을거리

리장 고성을 처음 걷다 보면 카페와 서양식 레스토랑만 눈에 들어오지만, 골목 구석구석에는 나시족 가정식 요리를 하는 전문점도 많이 있다. 맵고 짭조름한 맛을 좋아하는 나시족 음식이 우리 입맛에 다소 안 맞을 수도 있으나, 고장 특색 요리인 만큼 한 번은 맛보자. 훈제 돼지고기 요리가 빼놓을 수 없는 나시족의 별미다.

88호 분식점(88호号小吃店)

아침부터 저녁까지 북적이는 분식점. 저렴하고 맛있는 음식이 다양하게 구비돼 있다. 튀긴 두부를 매콤한 소금장에 찍어 먹는 바오장 더우푸(包浆豆腐), 완두콩으로 묵을 쑨 지더우량펀(鸡豆凉粉), 나시족의 볶음밥 나시차오판(纳西炒饭), 얼큰한 쌀국수 미셴(米线), 돼지 목등심으로 만든 쑹반러우(松板肉)가 대표 메뉴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五一街 兴仁上段 88号(古城派出所, 小石桥)

• ☎: (0888)888-8676

• 이용시간: 09:00~21:30

• 요금: 1인 ¥40~

아마의(阿妈意)

쓰팡제에서 우이제(五一街)를 따라 100m 정도 걸어가면 골목 안쪽에 검은 간판이 보인다. 나시족 음식 전문점으로 삼겹살을 바삭하게 구운 마방카오러우(马帮烤肉), 우리 입맛에 딱 맞는 볶음밥 나시차오판(纳西炒饭), 생선에 야채와 마늘을 올려 구운 마방카오위(马帮烤鱼)가 맛있다. 식당 주인의 할머니가 20세기 초반 차마고도를 오가는 마방들에게 유명한 요리사였다고 하니, 요리 이름마다 ‘마방’이 붙은 이유를 짐작할 수 있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五一街 小石桥

• ☎: (0888)530-9588

• 이용시간: 10:00~23:00

• 요금: 2인 ¥160~

데일리 프레시(Daily Fresh, 天天鲜)

나시족 가정식 요리 전문점이다. 겉에서 보면 게스트하우스처럼 생겨서 지나치기 쉽다. 메뉴판에 중국어만 쭉 나열돼 있어서 주문하기 쉽지 않은데, 매콤한 맛이 일품인 생선 요리 나시카오위(纳西烤鱼), 훈제한 돼지고기를 볶아 낸 나시카오러우(纳西烤肉), 야생 버섯 볶음 예성쥔(野生菌)이 반찬으로 어울린다. 맛도 좋지만 가격이 저렴해서 좋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五一街 王家庄巷 47号

• 이용시간: 10:30~21:00

• 요금: 2인 ¥80~

노도방(Chattering Room, 唠叨坊)

현지 주민들이 즐겨 찾는 나시족 식당이자 훠궈 전문점이다. 훠궈는 대, 중, 소로 주문하게 돼 있다. 양고기를 좋아하면 헤이산양훠궈(黑山羊火锅), 닭을 좋아하면 번디투지훠궈(本地土鸡火锅), 매콤하고 얼얼한 육수에 담겨 나오는 닭고기는 마라지훠궈(麻辣鸡火锅)를 주문한다. 훠궈를 주문하면 야채, 밥, 찐빵(馒头, 만터우)은 무한 리필이 된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光义街 忠义巷 7号(近内木府)

• ☎: (0888)888-5885

• 이용시간: 11:30~15:00, 18:00~21:00

• 요금: 2인 ¥100~

아리리(阿哩哩)

목부(木府)가 있는 중이샹(忠义巷) 골목에 위치해 있다. 쓰팡제에서 다소 떨어져 있지만 리장 고성의 맛집으로 유명하다. 나시족 전통 음식 위주로 메뉴판이 구성돼 있다. 나시카오위(纳西烤鱼), 나시카오러우(纳西烤肉), 완두콩으로 쑨 묵 무침인 지더우량펀(鸡豆凉粉)이 유명하다. 찐 감자를 으깨 만두피처럼 고기소를 싸서 튀긴 투더우자오쯔(土豆饺子)가 독특하다.

• ☎: (0888)888-5885

• 요금: 2인 ¥100~

심원 분식(心圆小吃)

메뉴판에 중국어로 빼곡하게 적힌 음식 이름이 어렵게 느껴지지만, 오랫동안 현지인들에게 사랑 받아온 분식점이다. 민가를 분식점으로 개조해서 방은 물론이고 복도와 마당에도 테이블이 빼곡하다. 튀긴 두부에 새콤달콤한 소스를 끼얹은 위샹더우푸(鱼香豆腐), 나시카오위(纳西烤鱼), 여러 가지 버섯을 돼지고기와 함께 볶은 짜쥔차오러우(杂菌炒肉)가 맛있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丽江古城 兴文巷(和府皇冠假日酒店后门)

• ☎: 139-8887-3603

• 이용시간: 10:00~20:00

• 요금: 1인 ¥30~

마마미아 식당(妈妈咪呀餐吧)

서양 음식을 전문으로 하는 라이브 카페. 통기타 음악에 맞춰 노래하는 가수가 있고, 피자, 스파게티, 케이크 등을 판매한다. 분위기가 아늑하고 예뻐서 오랫동안 머물다 가는 손님이 많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束河古镇 飞花路 31号(飞花触水南侧)

• ☎: (0888)544-5777

• 이용시간: 10:30~00:00

• 요금: 1인 ¥70~

허니 레스토랑(Honey Restaurant, 亲爱的餐厅)

매콤한 충칭 음식 전문점이다. 중국의 가정식 요리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르는 음식 중 하나인 궁바오지딩(宫保鸡丁), 위샹러우쓰(鱼香肉丝), 돼지갈비를 매콤하고 얼얼하게 조리한 샹라파이구(香辣排骨)가 반찬으로 어울린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中和路 64号(茶马古道博物馆对面)

• ☎: (0888)515-8211

• 이용시 : 10:30~21:00

리장(丽江) 숙소

고성 안에는 나시족 전통 가옥을 개조해 운영하는 객잔(客棧)과 게스트하우스가 즐비하다. 대체로 요금이 저렴하고, 다양한 여행자를 만날 수 있는 정원을 보유하고 있다. 2인실은 유스호스텔보다 객잔이 더 저렴할 수 있다.

겨울에는 대부분 전기장판을 제공한다.

후탸오샤에도 트레킹 중에 휴식과 식사를 해결할 수 있는 게스트하우스가 여러 개 있다. 그중에서도 이 책에 소개된 네 곳이 가장 인기 숙소다. 성수기에 트레킹에 나서게 된다면 미리 전화를 걸어 숙소 예약을 해두자.

자등화원 객잔(Garden Inn, 紫藤花园客栈)

고성 초입에 위치해 있다. 도미토리 안에서 와이파이가 잘 잡히고, 콘센트도 부족하지 않게 설치해 놔서 지내기 편리하다. 수속비 ¥10을 받고 기차와 버스 예약을 대행해 주기도 한다. 주인이 영어로 의사소통이 가능하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五一街 义尚村 文明巷 7号

• ☎: (0888)889-7829

• 요금: 도미토리 ¥40, 2인실 ¥138~168

백란화개 객잔(Blossom Tree house, 白兰花开客栈)

리장 고성 남문에서 가깝다. 한국어를 구사하는 직원이 있어서, 고성에 도착해서 전화하면 쉽게 찾아가는 방법을 알려 준다. 2014년에 문을 열어서 깔끔하고, 유스호스텔의 2인실과 비교하면 여기가 훨씬 좋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义尚街 文华巷 37号

• ☎: 157-7044-3306

• 요금: 2인실 ¥120~158

리장 스프링 인(Lijiang Spring Inn, 丽江春天度假客栈)

버스를 타고 충의 시장에 내려서 찾아가는게 고성에서보다 쉽다. 목부와 충의 시장이 숙소에서 가깝고, 치이제(七一街)를 따라 10분 정도 걸으면 쓰팡제가 나타난다. 객실은 아담한 편이지만, 깔끔하게 관리되어 지내기 좋다. 샤워할 때 춥지 않도록 천정에 열등을 설치해 놓았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七一街 兴文巷 昭庆村 71号

• ☎ : (0888)518-0980

• 요금: 2인실 ¥88~188

효루 별원(晓楼别院)

쓰팡제에서 걸어서 10분 정도 떨어진 골목에 있다. 나시족 전통의 목조 가옥 안으로 들어가면 아담한 정원이 나오고, 13개의 각기 다른 분위기로 꾸며진 객실이 1층과 2층에 나뉘어 있다. 객실이 아담한 편이지만 아늑하고 깔끔하게 인테리어했다. 공용 주방과 세탁기를 사용할 수 있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五一街 文明巷 32号
• ☎: 153-6888-8609
• 요금: 2인실 ¥168~288

반산 가일 관경 객잔(半山假日观景客栈)

리장 고성의 회색 기와지붕을 한눈에 내려다볼 수 있는 곳에 위치했다. 고성의 중심이라 할 수 있는 쓰팡제에서 불과 50m 거리. 침대가 큰 편이며 요금에 따라 객실 크기와 샤워실 크기가 달라진다. 가방이 무거울 땐 전화를 걸면 마중을 나온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新华街 黄山下段 58号

• ☎: (0888)511-0033

• 요금: 2인실 ¥180~550

크라운 플라자(Crowne Plaza, 丽江和府洲际度假酒店)

5성급 체인 호텔이다. 외관은 나시족 전통 가옥으로, 실내는 모든 시설을 최고급으로 꾸몄다. 온천수를 끌어온 수영장이 있고, 넓은 정원의 테라스에서 위룽쉐 산이 한눈에 들어온다. 리조트 형식으로 객실이 분산돼 있어 전동차를 타고 이동해야 한다. 호텔에서 고성까지 걸어서 5분 거리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祥和路 276号(大研古城)

• ☎: (0888)558-8888

• 요금 : 2인실 ¥1,100~

고풍리 객잔(古枫里客栈)

객실은 소박한 편이지만, 조용한 2인실을 원한다면 유스호스텔보다 이곳이 낫다. 뜨거운 물도 잘 나오고, 테라스가 딸린 객실도 있다. 테라스에 앉아 있으면 새소리가 아름답게 들려온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束河古镇 青龙路 1号

• ☎: (0888)518-5033

• 요금 : 2인실 ¥120~160

수목가원(水木家园)

정원이 매우 아름다운 객잔이다. 객실이 아주 고급스러운 편은 아닌데, 낭만적인 분위기가 느껴지도록 색감을 사용했다. 공동으로 사용할 수 있는 넓은 주방이 있다.

• 위치: 丽江市 古城区 束河古镇 指挥部停车场 东50米

• ☎: 186-0888-7612

• 요금: 2인실 ¥188~328

차마 객잔(Tea Horse Guesthouse, 茶马客栈)

28벤드를 무사히 통과해서 걷다 보면 차마 객잔을 만나게 된다. 차마 객잔 앞에서 시계를 보고, 오후 3시가 넘었다면 더 이상 걷지 말고 여기서 머물자. 금방 날이 어두워지기 때문이다. 주인이 친절하기로 유명한 차마 객잔은, 한국인에게 삼계탕 끓이는 법을 배워서 인기리에 팔고 있다. 삼계탕을 먹고 싶다면 미리 전화로 예약해야 한다. 종종 밤에 전기가 나가긴 하지만 숙소는 하룻밤 지내는데 부족함이 없다.

• 위치: 呀叉村

• ☎: 139-8870-7922, 139-8871-7292

• 요금: 도미토리 ¥30~40, 2인실 ¥80~150

스타투어(Star Tour)