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도자기의 명품브랜드 경덕진(景德鎭 : Jing de Zhen)

 

 경덕진(景德鎭 : Jing de Zhen)은 중국 강서성(江西省) 북동부에 위치한 도시로 도자기로 이름이 널리 알려져 있다.

 도시의 면적은 약 5,248㎢이며 인구는 약 144만 명 (1998년)이고, 그 중 60%가량이 도자기 산업에 종사하고 있다.

 연평균기온은 17℃, 연강수량은 1693~1793mm이다.

 

 세계적으로 "瓷都(자도, 도자기의 도시)"라는 별칭을 인정받고 있고, 중국 정부가 제일의 역사 문화도시라 일컫은 바 있을 만큼 이 곳에서 생산되는 도자기는 그 품질과 예술적 가치가 국제적 수준을 자랑한다.

 또한 인근의 많은 산봉우리가 보여주는 수려한 장관으로 관광객들이 많이 모이는데 그중에서도 오룡희주(五龍戱珠,다섯마리의 용이 구슬을 가지고 논다)" 등 볼거리가 많은 주산(珠山)풍경구가 가장 유명하다.

 경덕진의 도자기는 문헌기록에 따르면 한대(漢代)에 시작되어 오늘날까지 2000년이 넘는 역사를 지니고 있는데 원래는 신평(新平)이나 창남(昌南: China가 유래된 이름)이라고 불리우던 도시의 이름이 "경덕진"으로 바뀌게 된 것도 바로 도자기 때문이라고 한다.

 북송(北宋) 경덕연간(景德年间:11세기)에 진종황제가 항주로 파견한 관리가 어용도자기 제작을 감독할 때 통과한 모든 도자기 하단부에 "경덕년제(景德年制)"라고 글을 남긴 것에서 이 곳의 이름이 유래되었다는 것이다.

 이 후 전국의 재주있는 도공들은 다들 경덕진으로 몰려들어 이곳의 도자기 공예 기술이 크게 발전하기 시작했고, 원대부터 이곳 특산품으로 새로운 도자기(청화자靑花瓷, 유리홍釉里紅)가 개발되었으며, 명청대에 이르러 최고의 번영기를 맞아 해외 40개 국가로 수출해 "白如玉、薄如紙、明如鏡、聲如磬(옥처럼 하얗고, 종이처럼 얇으며, 거울처럼 맑고, 옥구슬 같은 소리가 난다 "는 극찬을 듣는 명품이미지를 널리 알리게 되었다.

 경덕진을 찾은 관광객들은 다채로운 색상의 도자기를 구입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옛 가마터를 구경하거나 직접 도자기 굽는 체험을 할 수도 있다.

 

o 가는 방법 : 환감선(皖赣线, 안휘성과 강서성을 지나는 철로)의 거의 모든 열차노선은 대부분 경덕진에 하차한다. 상해쪽에서 558번이 직행이고, 북경/복주 방향의 열차는 45,46번이 있다. 또한 무원(婺源))에서 오는 리무진도 편리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무원을 들렸다가 경덕진으로 찾아온다.

 

o 입장료: 고자요(古瓷窯) 50元

 

 

camera.gif

 관광 명소

◈ 천년의 도자기 역사가 숨쉬는 곳 도자문화박람구(陶瓷文化博覽區)

 천년이 넘는 도자기 역사를 지니고 있는 중국 도자기의 대표도시! 이렇게 멋진 수식어가 붙는 경덕진에 도자기 박물관이 빠질 수 없다.

 도자문화박람구는 경덕진 서부에 위치하고 있는 국가 지정 박물관으로 고요자장(古窯瓷場)과 도자민속박람관(陶瓷民俗博覽館)으로 구성되며 풍성한 볼거리와 다채로운 체험으로 가득하다.

 

고요자장(古窯瓷場)

 고요자장은 요즘 보기힘든 명(明),청(淸)시대의 어용(御用)도자기 가마터와 건물들을 재현했다.

 이곳에서는 뛰어난 품질과 멋스러움으로 황제에게만 바쳐지던 어용도자기의 제작 과정을 참관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관광객이 직접 도자기를 빚어보는 즐거움도 누릴 수 있다. 중국 공산당의 역대 주석들도 경덕진을 방문할 때면 꼭 빼놓지 않고 들렸을 만큼 이름난 명소이며 최근 중국 내 관광객 뿐 아니라 해외 관광객들에게도 인기가 급상승하고 있는 곳이다.

 

도자민속박람관(陶瓷民俗博覽館)

 도자민속박람관은 명, 청대 건축물이 주를 이루는 정원식 박람구역으로 고대 가마터, 도자기 거리, 천후궁 등이 다양하게 자리하고 있다. 정원식으로 꾸며져 아름답고 깨끗한 주변 경관이 인상적이며, 상쾌한 기분으로 박람관을 둘러볼 수 있어 좋다. 건축물들이 자연친화적으로 설계되어 조화롭게 어우러져 그 아름다움을 더하고, 특별히 주말이면 도자 음악(瓷樂) 연주가 옛 모습대로 공연되어 관광객들의 눈과 귀가 더욱 즐겁다.

 

o 가는 방법 :

 환감선(皖赣线, 안휘성과 강서성을 지나는 철로)의 거의 모든 열차노선은 대부분 경덕진에 하차한다.

 상해쪽에서 558번이 직행이고, 북경/복주 방향의 열차는 45,46번이 있다.

 또한 무원(婺源))에서 오는 리무진도 편리해서 많은 관광객들이 무원을 들렸다가 경덕진으로 찾아온다.

 

 

 

스타투어(Star Tour)

☎:(02)723-6360

http://www.startour.pe.kr

블로그 : 스타투어

E-mail: startour2@naver.com